본문 바로가기

2019/08/09

(7)
시흥시청소년수련관, 미디어 진로 교육 8개 동아리 선정 시흥시청소년수련관 진로체험지원센터(관장 윤승일)는 '2019 학교로 찾아가는 전문 미디어 진로교육'을 신청한 동아리 중 8개의 동아리를 선정 하였다. 미디어 진로교육은 미디어 관련 동아리 소속 청소년의 진로역량을 강화 시키고자 각 동아리가 원하는 영역을 신청하였으며, 그 중 4개 영역인 드라마, 영상, 광고, 뉴스제작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영역의 전문교육을 위해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협업을 통해 전문강사 및 장비를 지원하며, 선정된 8개 동아리 소속 학교 내에서 교육이 진행된다. 본 교육은 이론과 실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월부터 12월까지 총 14회기를 진행한다. 미디어 진로 교육을 통해 제작된 영상은 12월 말 영상전을 통해 참가 청소년의 성취감을 높이고 각 동아리 결과물을 공유하게 된다. 시흥시..
시흥시,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모델> 발표...유은혜 교육부 장관 “정책 기반 마련”화답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8월 8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의 일환으로 주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유은혜 교육부장관은“시흥이 풀뿌리 기반으로 실험적으로 모색하는 이 과정에 큰 감동을 받았으며, 교육자치가 지역 내에서 보다 더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서는 작년 11월부터 민관학이 249일간 만들어온 지역교육 전체가 연결되는 시스템‘한국형 지방교육자치 모델’이 최종 발표됐다. 기초단위에서 지역에 맞도록 시청과 지역교육지원청의 사업과 인력, 재정을 결합한 공동 출자방식의 독립기구가 주 내용이다. 이날 현장에서는“교육협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타지역에서도 접목해볼 수 있는 모델”,“위기의 교육에서 지방교육자치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시흥의 실천은 ..
차세대 유튜브 스타 크리에이터 모여라!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아카데미’가 오는 9월 2일 오후 6시까지 입문반 8기, 8월 20일과 9월 2일오후 6시까지 각각 실전 수익화반 3~4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1인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창작한 사진, 영상 등 인터넷을 통해 대중에게 제공하는 개인 창작자를 말한다. 유튜브나 아프리카TV에서 활약하는 1인 방송이 대표적인 예다. 이번 입문반 8기는 25명, 실전수익화반 3~4기의 경우 50명(실전수익화 3~4기 각 25명)을 모집하며 경기콘텐츠진흥원 부천본원, 용인 롯데몰 수지점을 주요 교육장으로 1~2개월간 진행된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초보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입문 교육뿐 아니라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면서 수익화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전문..
세상에 나쁜 카메라는 없다 시즌2 수강생 모집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운영하는 청년센터인 경기청년협업마을에서 8월 21일까지 세상에 나쁜 카메라는 없다 시즌 2(이하 세나카) 수강생을 모집한다. 세나카 시즌 2는 인물·패션 사진 편으로, 출사 사진 촬영 요령을 중심으로 교육이 구성돼 있다. 시즌 1은 DSLR, 미러리스 편으로 140여 명의 신청자 중 지원동기를 바탕으로 20명을 선정해 진행하고 있으며, 시즌3 제품·푸드사진 편은 10월에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모든 시즌 커리큘럼에 조명 사용법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료자는 경기청년협업마을 포토스튜디오 대관 시 스트로보 조명을 대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세나카 시즌 2는 평일반·주말반 두 개의 반으로 2주간 진행된다. 평일반은 8월 29일, 9월 5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되며,..
문화공감학교 하반기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모집 시흥시(임병택 시장)는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예술교육을 확대하고 문화로 소통하고,예술로 공감하는 시민들의 보편적 문화향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2019 문화공감학교 하반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19 문화공감학교 하반기 문화예술교육은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 비발디아트하우스 등 시흥 전역 곳곳에서 진행된다. 연령대별․분야별․맞춤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각각의 운영기간을 확인해 자유롭게 신청하면 된다. 하반기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5개 프로그램과 일반시민 대상 4개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모두 참가비는 무료이며, 8월부터 12월까지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은 △인사이드 아웃 △디지털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트윈보이스+공감하는 ..
2019 시흥아카데미 지역화폐학교 수강생 모집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2회 시흥아카데미 지역화폐학교를 개설하고 오는 27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인 지역화폐학교는 지역화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역 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학습하고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 지역화폐학교는 ‘지역화폐를 통한 공동체 활성화’ 및 ‘소비자운동 관점의 지역화폐’를 중심으로 교과과정이 꾸려졌다. 지역화폐학교의 학교장은 천경희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하승창 전 대통령비서실 사회혁신수석, 유창복 성미산 공동체 대표, 최준규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김승균 가톨릭대학교 사회혁신센터장, 김찬옥 한밭레츠 교육국 대표, 차해옥 은평공유센터 대표 등이 오는 9월 3일부터 10월 22일까지 총 8강에 걸쳐 매주 화요..
햇살가득 한울타리 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최종 통과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18년 도시재생 뉴딜 선정사업인 ‘햇살가득 한울타리 마을’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최종 통과됐다고 밝혔다. 시흥시 대야동 491-3번지 일원의 햇살가득 한울타리마을은 2011년 뉴타운 해제 주민모임, 2012년~2013년 주민 공동체프로그램, 2014년~2015년 도시재생대학, 2015년 희망마을만들기 등 그간 다져진 주민 자치력을 토대로 2017년에는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을 통해 마을계획을 수립했다. 주민들은 마을계획을 토대로 시 자체사업인 ‘원도심 재생사업’을 실시했다. 마을계획을 확대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마을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공모서를 제출해 선정됐고, 제1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결과를 통해 ‘햇살가득 한울타리 마을’이 도시재생 뉴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