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MD EDITOR
SMD는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방향을 선도하기 위해 교육과 비평을 주 활동으로 합니다. 시민 자신들이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마이크로저널리즘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Comment

2016.06.20 18:10 미디어교육관련

"제2회 가족(개인)미니 다큐 영상 수업 대야동에서 이어져"


시흥소셜미디어교육연구센터(이하, SMD)가 4월 21일부터 8강으로 진행했던 '제1회 가족다큐영상 수업(이하 가족다큐)'이 6월 14일 종강했다. 이 수업에 참석했던 대야마을학교 윤석창 교장은 대야동 시민들에게도 본 강좌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SMD에 제2회 가족다큐 영상 수업을 요청했다. 


[사진]=대야새마을문고에서 진행하고 있는 제2회 가족(개인)미니다큐 영상 수업 장면. @백재은


SMD는 지난 8강 수업을 토대로 약간의 수업 일정과 방식을 교정, 보완하고 '제2회 가족(개인)미니다큐 영상 수업'으로 미디어 입문과정으로 6강을 개설했다.


SMD는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 진행을, 대야마을학교는 수강생 인원 모집과 장소대여 등을 맡았다. 이렇게 준비된 제2회 가족다큐는 6월 20일(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대야동 새마을 도서관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중학생 아이들을 둔 장곡동 부모님들도 영상편집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 수업에 참여했다.



"어떻게 오시게 되었는지, 무엇을 만들고 싶다든가, 계획하고 있는 게 있으면 말씀 해 주세요?"라는 질문에 "영상수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등록부터 했어요. 하지만 무엇을 하는 건지 잘 몰라요", "특별하게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주제가 정해지지 않았어요", "PPT는 많이 해 봤는데, 영상은 어떻게 하는 건지 몰라요", "너무 어려운 거 아닌가요? 걱정돼요" 등등의 너무도 당연한 대답들이 나열됐다. 

대부분 수강생들이나 일반인들의 인식에는 영상편집은 대단히 어렵고 특별한 기술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느 부분에서는 그러한 것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기술은 보다 더 심화과정으로 들어갔을 때 요하는 능력들이 많다. 이번 교육은 미디어 입문과정이며, 영상편집 기능 몇 개만 사용해서 간단한 미디어를 만들어 보는 교육이다. 모두가 수강 기간 동안 충분히 따라하고 조작할 수 있는 기능들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이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건, '시각'과 '관점'이다. 미디어를 꾸준히 생산할 수 있는 힘은 평소 우리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일상들을 이야기로 만들어 내는 스토리텔링이다. 즉, 미디어 구조화가 교육의 주안점이다. 이는 영상뿐만 아니라 글쓰기, 블로깅, 기사쓰기 등에도 그대로 접목되는 미디어 생산기술이다. 수강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미디어의 개념과 역할, 생산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1강 O.T를 마치고 다음주까지 과제가 주어졌다. 자신의 일상, 주변의 일들, 아이나 남편, 아내, 부모님, 애완견 일상 등 자신이 보고자 하는 일상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노트북에 담아오는 것이다. 어느 분은 요리하는 과정을 만들어 볼 계획이라고 했다. 강사는 요리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시장보기 등)까지 담아 오라고 했다.


다음 수업 시간에는 각자 그 영상물을 서로 보여주며 이야기로 전할 예정이다. 강사는 그 과정을 보며 영상으로 만들어질 형식과 장르, 내레이션으로 갈 수 있는 틀 등을 지도하게 된다. 더불어 편집 기능의 한 부분을 강의하고 다시 그 기능으로 영상 작업 과제를 부여하게 된다.  


이어지는 수업 요약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2회 가족(개인)미니다큐영상수업요약

제1회 가족(개인)미니다큐영상수업요약


Copyleft@ 본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편집은 허용하지 않으며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로 의견주세요. 

srd20@daum.net

posted by SMD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