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홍보

시흥시, 바이모달 트램 시민들에 선보여

시흥시는 14일 신교통수단의 일종인 바이모달 트램을 직접 체험하고 도입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시 주요 인사들의 시승행사 및 시민들에게 차량을 전시하고 공개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시승행사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공무원들과 함진규 국회의원, 조정식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지역본부 전시권 본부장, 한국토지주택공사 시흥광명지역본부 선병채 본부장 등이 참석, “시흥시청~배곧신도시~오이도역~정왕역~시흥시청”구간을 바이모달 트램으로 시승했다. 이후에는 시흥시청 민원실 앞에서 시청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차량을 전시 및 공개했다. 



바이모달 트램은 디젤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으로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버스의 유연성과 경제성, 철도의 정시성을 조합한 새로운 신교통수단이다. 도로 여건에 따라 버스모드 또는 트램모드로 운영 가능하다. 또한, 기존도로를 활용하므로 건설비용이 지하철에 비해 최대 1/10 수준으로 저렴하고, 2량이 1편성에, 1편성당 최대 80~100명까지 수송할 수 있어 대량의 수송력을 갖춘 경제적인 도시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조향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기존의 굴절버스가 가진 회전능력을 극복해 급곡선 및 교차로 회전이 원활하고, 초저상 설계 및 3개의 출입문으로 교통약자의 승․하차 및 유모차, 휄체어의 실내 이동이 편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바이모달 트램은 2003년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및 연구하였고, 이후 2014~2016년까지 ㈜우진산전에서 실용화 기술개발을 시행하였다. 이에 2015년 8월부터 1개월 간 청라국제도시에서, 2016년 3월부터 1년간 세종특별자치시 BRT 노선에서 시범운행을 시행하여 효용성 및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올해 2월부터 청라지구에서는 2개의 GRT 노선에 바이모달 트램을 총 4대 운행 중에 있다. 


더불어 “2018 시흥갯골축제”에서는 15일과 16일 양일 간 “시흥시청 정문 ~시청 무료주차장~시흥시청역”에 정차하는 셔틀을 바이모달 트램으로 운영하여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Copyleft@ 본 콘텐츠는 알권리 충족과 정보공유를 위해 개방된 글입니다

편집은 허용하지 않으며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반론이나 정정, 보충취재를 원하시면 메일로 의견주세요. 

srd20@daum.net

728x90